각 과제는 부모가 실제로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실천하고, 방임적 태도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
가정 과제지 2주차 – “자녀의 이야기를 5분간 끊지 않고 들어보기”
● 과제 목표
자녀가 자신의 이야기를 부모에게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경험하게 한다.
---
1. 자녀와 언제, 어떤 상황에서 대화했나요?
예: 저녁 먹고 산책하면서 / 숙제 끝난 후 방에서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자녀가 어떤 이야기를 했나요? (주제/내용)
예: 친구와 다툰 이야기 / 시험 스트레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내가 중간에 끼어들지 않고 잘 들은가요? (O/X)
[ ] O – 끝까지 들었다
[ ] X – 중간에 조언/비판/다른 이야기 했다
4. 자녀의 말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자녀는 내 반응에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예: 고개 끄덕임, 눈 마주침, 대화 지속 등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가정 과제지 3주차 – “자녀와 함께 가정 규칙 만들기”
● 과제 목표
아이와 공동으로 규칙을 만들고 지켜보며, 자율성과 책임감을 함께 경험한다.
---
1. 자녀와 만든 규칙 2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서로 동의한 것만)
1.
---
2.
---
3.
---
2. 규칙을 만들 때 자녀의 반응은 어땠나요?
[ ]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 ] 마지못해 동의했다
[ ] 싫어하거나 반대했다
→ 이유나 느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규칙 중 실제 지켜진 것은?
지켜진 규칙: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키기 어려웠던 규칙: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부모로서 내가 느낀 변화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가정 과제지 4주차 – “자녀와 20분 함께 활동하기”
● 과제 목표
자녀와 긍정적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높인다.
---
1. 어떤 활동을 했나요?
예: 같이 걷기 / 요리 / 게임 / 영화보기 / 그림 그리기 등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활동 중 자녀의 표정이나 반응은 어땠나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활동 후 나의 감정은?
[ ] 기쁘고 따뜻했다
[ ] 어색했다
[ ] 별 느낌 없었다
→ 이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음에 함께 해보고 싶은 활동은?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각 과제지는 상담 회기 전 배부하거나 회기 종료 시 숙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