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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사례: 아이의 마음을 여는 첫걸음 👨‍👩‍👧

tov79 2025. 3. 14. 09:33


1. 상담 요청 배경

혜진(6세)은 최근 유치원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친구들과 자주 다투고, 쉽게 화를 내는 모습이 많아졌습니다. 부모님은 “평소에는 순한 아이인데, 왜 이렇게 변했는지 모르겠다”며 걱정하며 놀이치료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2. 초기 평가: 놀이를 통한 감정 표현

첫 상담에서 치료사는 혜진이 원하는 장난감을 고르게 했습니다. 혜진은 인형과 블록을 선택했고,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역할놀이: 혜진은 인형을 교사와 학생으로 설정하고, 학생 인형이 혼나는 상황을 반복적으로 연출했습니다.

공격적 놀이: 블록을 쌓아 올렸다가 갑자기 무너뜨리는 행동을 반복했습니다.


치료사는 이를 통해 혜진이 유치원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3. 치료 과정

1단계: 감정 이해하기

치료사는 감정 카드를 활용해 혜진이 놀이 속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표현하도록 도왔습니다. 혜진은 “화가 나요”라고 말하면서 유치원에서 친구에게 장난감을 빼앗겼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2단계: 대안적 표현 배우기

혜진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와 역할극을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혜진이 직접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했습니다.

3단계: 긍정적인 행동 강화하기

놀이 속에서 친구 인형과 사이좋게 노는 모습을 연출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했습니다. 또한, 혜진이 유치원에서 실제로 친구와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과 협력하여 보상을 주는 방식도 적용했습니다.

4. 치료 후 변화

몇 주 후, 혜진은 유치원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친구에게 화가 나면 장난감을 빼앗는 대신, 선생님께 말하거나 “나도 같이 놀고 싶어”라고 말하는 연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은 “예전보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것 같아요”라고 긍정적인 변화를 느꼈습니다.

5. 결론

놀이치료는 아이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혜진처럼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도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건강한 감정 표현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